보청기역할
보청기 구조와 종류
보청기 주의사항
보청기관리


홈>보청기클리닉>보청기 주의사항 
아름다운관심, 건강에 대한 관심입니다.
보청기 주의사항
겉모양만 보고 보청기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그 안에 포함된 기능이 청각재활에 적합해야 합니다. 모든 소리가 다 같은 크기의 소리로 들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마다 보청기 선택이 다르게 됩니다.

보청기를 사용한 청력재활 시에는 소리의 인지와 구분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환경음 정도만을 듣는 것으로 만족할 것인지, 아니면 소리의 인지는 물론 그 각각 다른 음을 어느 정도로 구분하는 것까지 목표로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이와 함께, 환자의 청력상태와 본인의 의사를 고려하여야 본인에게 적절한 처방을 정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양쪽 귀에 난청이 있는데 한쪽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어느 정도 소리의 변별력은 해결할 수 있지만 방향성 및 균형감각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양쪽을 모두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소아에서 보청기의 사용은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와 가장 가까이 있고, 오랜 시간을 같이하기 때문입니다. 3세 미만의 유소아에서 보청기의 역할은 우선 많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음 자극이 남아있는 청신경의 활동을 지속하게 하고, 그 결과 대뇌의 청각영역까지의 신경연결상태를 발달,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청기에 적응하는 방법
보청기를 처음 사용할 때는 조용한 환경에서 1~2시간씩 소리에 적응하는 훈련이 필요합니
   다.
보청기를 통해 들려지는 소리는 생각보다 크므로 볼륨을 마구 키우거나 줄이지 마십시오.
보청기를 통해 들리는 자기 소리가 어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가지고 이 소리에
   익숙해 지도록 합니다.
대화 중에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미리 협조하여 천천히 그리고 또박또박 이야기 해달라고
   부탁하는 등의 대화 연습이 필요합니다.
TV나 라디오를 들을 때는 2~3m 거리를 두고 청취하시길 바랍니다.